Unborn 8.0 Yellow Pointer
본문 바로가기
프로그래밍/블록체인

[블록체인] 블록체인 A-Z : 블록체인의 이해 2 (채굴 작동 방식)

by 에삐니 2022. 8. 9.
728x90

채굴이란?

채굴 방법은 기본적으로 블록체인 시스템이나 알고리즘이 대상을 설정하는 것입니다. 즉, 채굴자들이 특정한 해시를 달성하도록 설정한 대상이 있는 것입니다.

그림처럼 대상보다 값이 큰 해시는 고려 대상이 아닙니다. 블록에 대해 찾은 해시가 대상보다 더 클 때에는 해당 블록체인에 대해 충분하지 않다고 보는 것입니다.

즉, 블록체인에 포함될 수 있으려면 해시값이 대상보다 작아야 합니다.

또한 채굴은 자발적인 작업입니다. 경제적이거나 논리적 혹은 계산적, 수학적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채굴자들이 해결해야 할 도전 과제를 생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작업일 뿐입니다.

해당하는 해시값 이내일 때 해시를 발견하게 된다면 해당 인원은 채굴자가 되는 것입니다.

채굴 과정

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논스 값과 데이터, 이전 해시가 들어있는 블록이 있다고 했을 때 대부분의 필드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.

Block : #e
Nonce: 23
Data:
...
Prev.Hash : ~
Hash: ~

 

즉, 이 블록 전체에 대해 바꿀 수 있는 값은 논스 하나뿐입니다. 그리고 이 논스만으로 현재 블록의 해시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.

따라서 계속해서 다른 값의 논스를 변경해서 target에 포함될 수 있는 해시값을 찾는 것입니다.
이런 target 아래에 포함할 수 있는 해시를 생성할 수 있는 논스를 채굴자들 사이에서는 흔히 골든 논스라고 부릅니다.

대상에 대한 해시를 생성하여 찾았다면 이제 블록체인에 블록을 추가할 수 있게 되고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. 하지만 중요한 것은 해시가 대상 아래에 있을 때만 이 시점에서 블록체인이 해당 블록을 수용한다는 것입니다.

728x90
반응형

댓글